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아이 말하기 - 발음 중심 언어 교육

by 댕그리쌤 2023. 2. 8.
728x90
반응형

장기간의 코로나 19로 인해 2, 3년 이내 태어난 영아들의 말하기 수준이 다소 낮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우리 아이 말하기 교육을 어떤 방법으로 시키면 좋을지 이론적인 측면으로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그 중 '발음 중심 언어 교육 접근법'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phonics language approach)은 학자에 따라 기호중심 접근법, 부호중심 접근법, 음운론적 접근법, 분석적 접근법, 시각단어 재인 접근법, 기술중심 접근법, 기초독본접근법 등으로 혼용되고 있습니다. 소리를 문자화하기위해서는 발음에 집중해야 하며, 읽기를 시작하는 유아들에게는 처음부터 발음구조를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1960년대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출현합니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유아 개개인의 발달적 성숙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강화나 모델링 등의 직접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기능중심의 형식적인 문자학습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행동주의 입장에서 언어교육은 강화를 통해 학습된다는 Skinner(1957)의 이론에 기초하여, 양육자들은 유아의 말을 선택적으로 강화하고,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모델링을 제공함으로써 반복과 연습의 훈련과정을 통해 언어교육을 실시합니다. 언어의 주요 구성요소인 의미체계(의미론), 음향체계(음운론), 문장의 형태소를 결합하는 규칙(구문), 그리고 대화의 기본 규칙(화용론)을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교육합니다.

 

2. 특성

음성언어가 문자언어보다 먼저 발달한다고 보며 유아의 문자언어교육은 음성언어가 발달된 이후에 시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유아들은 먼저 자음과 모음체계를 이해하고, 자음과 모음 조합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낱말 해독방법을 이해하게 되고, 또한 글자와 말소리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처음 접하게 되는 낱말을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유아의 읽기 발달은 언어의 작은 단위인 음소(sound)와 낱자에서부터 시작해서 점차 큰 단위인 단어(word), 문장(sentence), 이야기 순으로 이뤄지며, 이 과정에서 교사의 계획된 직접 교수가 강조됩니다. 교사는 유아가 낱말을 나타내는 말소리를 식별하고, 그 소리들을 조합, 분절, 삽입, 탈락, 대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교수방법

첫째, 읽기·쓰기 언어교육은 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 낱자, 단어, 문장, 이야기 순으로 작은 단위에서 시작하여 큰 단위까지 위계적인 순서의 상향식 접근(bottom-up approach)방법으로 지도합니다.

둘째, 읽기·쓰기 언어교육은 소리의 기호 및 부호화(encoding: 쓰기)와 올바른 해독(decoding: 읽기)에 기초하여 관련 기술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두며, 교사주도적으로 지도합니다.

셋째, 읽기·쓰기 언어교육은 교사나 성인의 긍정적인 강화와 모델링 등의 직접적인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반복적인 훈련과 연습을 통해 숙달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넷째, 읽기·쓰기 언어교육은 듣기·말하기, 읽기·쓰기의 순서로 지도합니다.

다섯째,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에서의 평가는 유아가 도달해야 할 일반적인 학습 규준에 따르며, 성인중심의 획일적인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합니다.

 

 

4.  발음중심 언어교육 활동의 예

유아들이 매우 명시적·체계적인 방법으로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글자와 말소리의 관계를 익히고, 또 글을 읽을 때 글자와 말소리의 관계를 기억했다가 그 관계를 적용하여 읽기를 해나갈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있습니다.

 

 

5. 발음중심 언어교육 활동의 장점

자음과 모음의 조합을 통해 하나의 글자를 만들어 내는 한글 구조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글자와 그 글자가 갖는 고유의 소리 즉, 발음을 일대일 대응시켜 글자와 소리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발음의 규칙성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자음과 모음의 조합의 원리를 한 번 습득하게 되면 새로운 낱말을 읽고 쓸 때도 새로운 낱말의 구조와 소리체계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학습 전이가 높습니다.

자음과 모음의 조합의 원리를 한 번 습득하게 되면 철자를 정확하게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맞춤법 학습에서 효과적입니다.

교수방법이 체계적이고 구조적이어서 교사가 이론적인 지식이 없어도 읽기와 쓰기의 원리를 순서화하여쉽게 지도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처음 배우는 유아나 읽기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학습자들이 낱글자를익힌 후에는 낱글자를낱말 읽기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6.  발음중심 언어교육 활동의 단점

지나치게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은 유아들에게 한글 구조를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자소·음소의 대응원리를 강조하게 되면 받침 있는 음절이나 연음이 있는 단어를 읽고 학습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유아들의 일상생활 경험과는 탈맥락화된추상적이고 무의미한 낱자까지 반복적으로 읽거나 베끼기 등의 연습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유아의 학습 흥미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글자의 해독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유아가 낱자와 낱말 읽기가 가능하다 할지라도 글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학습방법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의 유발 및 자발적 학습 참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