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친구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식품 알레르리가 있는 친구들은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요?
식품 알레르기로 인해 전신 발진과 얼굴 부종, 호흡곤란, 심한 복통으로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는 사건이 가끔 나타나고있습니다. 드물지만 식품 알레르기로 위험한 상태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는 미리 원에 알려서 먹지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식품 알레르기를 많이 일으키는 식품들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콩), 밀, 고등어, 게,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1. 식품 알레르기란?
특정 식품을 먹은 후에 사람의 면역계가 이상 반응하여 일어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식품 알레르기는 성인보다는 유아기, 아동기에서 더 잘 나타나며, 소아기 아동의 약 4~8%가 이런 증세를 나타냅니다. 성인보다는 아동과 유아가 소화기관이 미숙하여 음식물을 완전히 소화,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성인이 되면서 알레르기는 자연치유 되기도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평생 특정 식품 알레르기를 가지고 살기도 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식품 알레르기 증상 및 반응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식품 알레르기는 매우 소량에도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고 몸에 묻거나 공기 중의 성분을 흡입만 해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품 섭취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수 일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위장증세가 많지만, 두드러기, 천식, 편두통, 비염 때로는 쇼크 증세로도 증상이 발현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나필락시스(전신적인 반응) - 원인식품을 섭취한 후에 입과 피부, 위장, 호흡기, 심장 등 우리 몸의 조직과 기관이 한꺼번에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전신 과민반응 쇼크 반응이 생겨 호흡곤란, 청색증, 실신 등의 증상이 발현하기 때문에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 아나필락시스 응급관리 방법 -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 사용에 대한 학부모의 사전 동의서를 받습니다. 자가주사용 에프네프린은 영유아의 보호자가 의사 처방에 따라 구입하여 어린이집에 보관합니다. 전 교사를 대상으로 아니필락시스 응급대응에 대한 사전교육을 합니다.
3.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
유난히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식품으로 국내 조사에서는 달걀(10%), 우유(10%), 콩(1.9%), 땅콩(1.5%) 등이 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밝혀졌습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절대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질환입니다. 드물지만 극소량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노출된 뒤 생명을 잃기도 한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린 어린이의 35%, 천식을 앓는 어린이의 10%는 원인이 식품 알레르기입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유전적 소인, 즉 가족력이 있으며 식품 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사람의 첫 번째 예방 수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콩), 밀, 고등어, 게,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등 13개 식품이 든 가공식품에 대해 이를 라벨에 의무 표기하도록 했습니다. 어린이집 식단표에도 표기하여 드리니 식품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는 꼭 주의 깊게 살펴보고 먹지 않도록 당부하여야 합니다.
4. 배식시 지도사항
어린이집에서는 배식판에 해당 아동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 목록과 아동을 항상 체크하면서 배식합니다.
배식할 음식이 조리실에서 교실로 옮겨오면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은 담임교사가 식품 알레르기 어린이를 눈으로 확인하기 쉬운 자리게 앉도록 합니다.
어린이집을 입소하게 되면 '식품 알레르기 조사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때, 우리 아이가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 대체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레르기가 일어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상세하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은 같은 영양소군으로 대체하여 배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에겐 생선, 두부 등의 다른 단백질 식품을 제공합니다.
- 제거식 - 식단에서 원인식품만을 제외 후 조리하며,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용 음식은 따로 준비
- 대체식 - 알레르기 유발식품과 같은 식품군 내에서 선택하여 제공
영유아기에는 알레르기가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합니다. 알레르기가 없어졌을 때에도 어린이집에 알려서 골고루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